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소상공인 성공불융자자금을 다 갚았습니다.

by 매일매일 여러가지 이유로 좋은 날 2023. 12. 14.
반응형

 
 

마지막 잔액 833,410원!

 


 
 
 
저의 경우 컴퓨터 교습소를 하고자 2018년 12월에 소상공인 성공불융자자금을 받았습니다. 소상공인 성공불융자자금은 받고 나서 3년 간은 이자만 갚고 그 뒤 2년 동안 원금상환을 하는 스케줄이었어요. 그런데 2019년도부터 코로나로 인해 학원, 교습소, 방과후교육시장이 강제로 스톱이 되었기 때문에 그때 교습소를 낸다는 건 문을 열자마자 망하겠다는 소리나 다름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창업을 미루며 3년여를 자잘한 프리랜서 업무로 버티다가 이러다 죽도 밥도 안 되겠다 싶어서 결국 직업계 고등학교에 4대보험 가입을 하는 신분으로 취업을 하여 대출금을 빨리 갚는 쪽을 택했습니다. 설명을 조금 덧붙이자면 정부 소상공인 대출을 받은 사람은 프리랜서로는 일해도 되지만 4대보험 가입이 되는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면 그 즉시 대출 원금을 갚기 시작해야 돼요. 그리고 성공불융자자금이라는 게 타의에 의해 망할 경우 상환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단서조항이 있습니다만 이 부분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진짜 외부 조건으로 인해 망한 게 맞는지에 대해 매우 깐깐하게 심사를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내가 게을러서 망했는지 타의로 망했는지에 대해 입증하기가 쉽지 않으니 안 갚을 생각으로 대출을 받는 것은 지양하는게 좋습니다.

 

 

 

 


오야동동 대출금 받고 나서부터 상환 완료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연체 없이 2023년 12월 13일부로 대출금 변제를 완료한 저 자신에게 셀프 궁디팡팡을 해주고 싶네요. 다시 제로에서 시작입니다만 한 달에 80만원 이상이 나가는 건 정말 셌기 때문에 마음이 매우 홀가분합니다. 

 

 

대출잔액 제로!


 

 

대출잔액 0원 기념으로 포스팅하며~ 이제부터는 돈 모아서 대학원 도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