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찰 일지

여자 고양이 오줌 안 나오는데 자꾸 누려고 하고 성기나 요로에 젤리 같은 피냉이 나올 때

by 매일매일 여러가지 이유로 좋은 날 2023. 12. 14.
반응형

 
 
14살 된 여자 고양이 발레리는 좀 늦은 나이인 7살에 중성화 수술을 했습니다. 당시 자궁을 전부 적출한 것인지 아니면 난소만 제거한 것인지(말하면서도 끔찍한 짓 같아 너무 미안한데 발정이 계속 되어 애가 뼈 밖에 없었기 때문에 가급적 안 시키려다가 어쩔 수 없이 한 수술이었어요.) 모르겠지만 14살인 최근에 갑자기 피오줌 + 피냉이 보이더군요. 그리고 오줌을 눌 때 아침에 한 번은 시원하게 누는데 그 다음부터도 잔뇨감이 심한지 계속해서 쥐어짜듯 오줌을 누고 이불에도 방울방울 실례를 하고 해서 병원을 두 군데 갔었습니다만 주사도 약도 그 때뿐이었습니다. 사실 두 번째 병원에서 준 약은 너무 셌는지 애가 거품 구토를 하는데다 약을 먹고 2일 정도만 잠잠할 뿐 근본적으로 좋아지질 않아서 절반은 못 먹였어요.
 
 
 
 
 
그렇게 다시 피냉이 비치는 일이 2번 정도 반복되면서 애한테 초음파나 엑스레이로는 확인이 안 되는 안 좋은 병이 생겼나보다 싶었습니다. 실제로 그럴수도 있지만 과거에 저의 첫째 고양이가 배에 뭔가 만져진다는 동네 주치의샘 말을 듣고 성신여대역 근처 2차 병원에서 검사비만 100만원 넘게 썼는데 종양 부위가 애매해서 수술은 못 한다는 개뼉다구 같은 소리를 하는 의사놈한테 질려서 그 뒤로 애들이 아파도 2차 병원은 가지 않는다가 신념이 되어 버린 관계로 그냥 상황을 받아들이려고 하다가도 당장 눈 앞에서 애가 아파하니까 궁여지책으로 고양이가 있는 집에는 항시 있어야 하는 상비약인 FELIWAY Cystease를 먹였습니다. 이 약은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특히 이사 직후 며칠 간은 먹이면 좋은 걸로 정평이 나 있지요. 그리고 결과는 이 포스팅을 쓰는 이유와 같은데요. 펠리웨이 시스티즈를 2일에 한 알씩 3번 먹였는데 놀랍게도 2주 정도가 지난 지금까지 아이가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근본적으로 치료를 해야할 문제가 남아 있을 수 있고 앞으로 증세가 재발될 수도 있지만 이런 저런 검사를 해보고 병원 약을 먹여도 차도가 없는 분들은 우선 이 약을 먹여보세요. 참고로 저는 약 구매를 영국 사이트 VIOVET에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비만인 아이나 음수량이 적은 아이가 당연하게도 요로계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저희 여자 고양이 발레리는 중성화 수술 후 쭉 비만이지만 물은 잘 먹고 캔을 하루에 1.5개 먹고 있습니다. 건사료도 잘 먹고요. 아픈 와중에도 식욕을 보여서 살려야겠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딱히 없었다고 생각했는데 여름에 모기 땜에 휘두르던 전기모기채를 극도로 싫어하던 게 떠올라서 안 보이게 치웠습니다. 그리고 물도 생수로 바꿔준 뒤 좀 더 좋아진 걸로 보이네요.
 
 
 


설명

Feliway Cystease(이전 Cystease S/Cystease Advanced)는 요로 건강을 장려하기 위해 고양이에게 투여되는 정제입니다. 스트레스는 요로 건강의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므로 여기 VioVet에서 구입할 수 있는 Feliway 진정 유도 디퓨저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만, 말린 비스킷 식단, 환경적 요인(종종 다른 고양이로 인한)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비뇨기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Feliway Cystease에는 히알루론산과 L-트립토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방광벽 내막에 추가 도움을 주는 반면, L-트립토판은 일반적으로 고양이에게 진정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제공합니다. 별도로 구매하여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펠리웨이 디퓨저 의 페로몬 진정 효과와 시스테아제를 결합하면 결과가 더욱 좋습니다 .

시스테아제 정제는 평균 크기의 고양이에게 하루에 한두 번씩 주어야 합니다. 문제가 성공적으로 통제되면 더 낮은 비율로 줄이는 것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기간이나 사건이 예상되면 이 수치를 다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방광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고양이는 수분 섭취량이 많아 더 묽은 소변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더 좋습니다. 이 문제는 농축된 소변을 생성하지 않는 고양이의 경우 매우 드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대부분의 식단이 건사료가 아닌 습식사료로 구성될 것을 권장합니다. 비만 고양이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고양이의 체중을 이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제공되는 음식의 총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캡슐 내용

각 시스테아제 캡슐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125mg - N-아세틸글루코사민
  • 37.5mg - L-트립토판
  • 10mg - 히알루론산

수유 지침

캡슐은 전체로 제공되거나 개봉되어 음식과 혼합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래 지침에 따라 최소 2주 동안 투여하십시오.

고양이 3kg 미만 - 매일 1캡슐
고양이 3kg 초과 - 매일 2캡슐

유지 관리를 위해 아래 지침에 따라 관리하십시오.

고양이 <3kg - 격일로 1캡슐
고양이>3kg - 매일 1캡슐

도움이나 조언이 필요하신가요? 문의하기:


모든 가격에는 해당하는 경우 VAT가 포함됩니다.

 
 


 
 
 
 
 
https://www.viovet.co.uk/FELIWAY-Cystease/c645/?quick_find=142205

FELIWAY Cystease

Hello - My 7 year old tom cat recently had his first episode of Feline Idiopathic Cystitis, the vet explained that it is usually caused by stress but he is the most chilled out cat I have ever owned. He is however an indoor cat, a little over weight & prev

www.viovet.co.uk

 
 
바이오벳은 주문하고 도착하기 까지 배송추적이 안 되는 구간이 있고 배송기간이 꽤 오래 걸려요. 그리고 한국에서 통관이 되는 약이 있고 안 되는 약도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그리고 남자 고양이가 피오줌을 싸면 그건 요로감염 보다는 결석일 가능성이 큽니다. 바로 병원 데려가시고요. 엑스레이에 잡히는 결석이 있고 안 잡히는 결석이 있으니 초음파 검사 필수이며 좋은 병원에서 하루 빨리 수술하시길 바랍니다. 돌팔이 만나서 애한테 너무 큰 고생을 시켰던 경험자로서 수술이 답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으며 수술비는 중성화 수술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너무 높게 부르는 곳은 가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