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Photoshop

01. 포토샵의 기초

매일매일 여러가지 이유로 좋은 날 2021. 1. 13. 00:01
반응형

포토샵 프로그램은 웹에서 작업하는 사진 이미지(레스터 이미지 또는 비트맵 이미지라고도 함)를 편집하기 위한 것으로 1990년에 1.0버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많은 업그레이드를 거쳐 각종 특수효과와 3D 모델링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회사에서 디자인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들의 전유물이었으나 3차 산업혁명 이후 인터넷, 미디어와 소셜 커뮤니티 등의 폭발적인 발달로 모든 기업과 개인에게까지 보다 전문적인 작업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포토샵은 필수적인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포토샵 사용 분야

포토샵은 각종 디자인작업, 사진 편집, 이미지 제작 그리고 각종 창작예술작품 활동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의 경우 웹과 모바일용 레스터 이미지작업과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알고 있으며 같은 Adobe의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인쇄용 벡터 이미지작업을 위한 것이라고 흔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토샵의 경우에도 해상도를 200~300ppi로 설정하여 작업하면 인쇄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포토샵의 한계는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3D로 제품 패키지를 모델링하여 뒤쪽으로 포토샵 이미지 합성 및 빛 효과를 주었다.(이미지 제작: 조가경)
3D로 임플란트 이미지를 모델링하고 포토샵으로 팝업 이미지를 제작하였다.(이미지 제작: 조가경)
3D로 튜브 패키지 모델링을 한 뒤 포토샵에서 써머리 이미지를 제작하였다.(이미지 제작: 조가경)

 

 

래스터(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의 차이점

 

1. PIXEL이란?

 

1) Pixelpicture element의 합성어입니다. 사진을 최대로 확대했을 때 한 가지 색을 담은 네모 1칸이 1픽셀입니다. 픽셀의 밀도를 뜻하는 PPIPixels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 안에 들어있는 픽셀의 개수를 뜻합니다. 72 PPI1인치 크기 안에 가로 72, 세로 72개의 칸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때 Pixel의 사이즈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6PPI는 6x6의 픽셀을 갖는다.(이미지 제작: 조가경)

 

 

2) 래스터 방식의 의미

 

Pixel 단위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래스터 이미지(비트맵 이미지)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나 스마트폰, TV에서 매일 접하는 사진과 동영상은 픽셀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소는 사진이나 영상이 몇 개의 픽셀로 이루어졌는가를 뜻하며 가로 4000 세로 4000의 이미지는 4000 x 4000 = 1600만 화소가 됩니다. 때문에 작은 이미지를 크게 확대하면 예시의 사진처럼 픽셀이 확대되어 깨져 보입니다.

해상도가 낮은 이미지는 이미지 사이즈를 키웠을 때 픽셀이 공간대비 적게 들어가게 되므로 흐릿하게 깨져보인다.((이미지 제작: 조가경))

인쇄가 아닌 모니터를 통해 보이는 빛의 3원색을 RGB(Red, Green, Blue)라고 합니다. 래스터 이미지에서는 RGB 컬러를 기본으로 디자인 작업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빛은 레드, 그린, 블루가 맞닿는 부분이 흰색으로 보입니다.

 

 

3) 벡터 방식

 

벡터는 이미지를 보여줄 때 수학 공식에 의해 지시된 경로와 곡선으로 만들어집니다. 때문에 벡터는 무한히 확장을 시켜도 깨끗한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벡터 이미지(이미지 제작: 조가경)

주로 로고, 간판, 광고 전단, 플랜카드 등 고품질의 인쇄가 필요한 작업에는 벡터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벡터용 소프트웨어는 어도비의 일러스트레이터, 타사의 코렐드로, 잉크스케이프 등이 있습니다.) 벡터 방식은 주로 인쇄를 위한 것으로 컬러를 말할 때 인쇄용 잉크컬러인 CMYK(Cyan, Magenta, Yellow, Key color 혹은 Black)로 표기합니다.

 

 

 

 

반응형